요즘 한강에서, 공원에서 함께 또는 그리고 혼자 달리는 사람들을 종종 보게 됩니다. 유산소 운동을 그렇게 선호하지 않는다고 생각했던 저도 올해부터 아주 간간히 러닝을 시작하게 되면서, 뚜는 것은 운동 및 생활 습관으로써 많은 효과를 가져온다는 것을 배우고 있어, 뛰는 것이 어떻게 우리의 건강과 웰빙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
뛰는 것의 효과
1. 신체적 건강 개선
뛰는 것은 심폐 지구력을 향상시키고 심혈관 건강을 증진합니다. 규칙적인 뛰기는 심장 건강을 개선시키고 혈액 순환이 원활하게 이루어지도록 함으로써, 심장 질환, 고혈압, 당뇨병 등의 위험을 감소시키는 데 도움이 됩니다.
2. 체중 조절
뛰기는 칼로리 소모를 촉진시키고 신진대사를 증가시킵니다. 이를 통해 체중을 감량하거나 유지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정기적으로 뛰는 것은 체지방을 감소시키고 근육량을 증가시켜 건강한 체형을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3. 강한 근육
뛰는 것은 전신 운동이라고 합니다만, 특히 하체의 근육을 강화시키는 데 도움이 됩니다. 대퇴이두근, 종아리, 엉덩이 근육 등을 포함한 다양한 근육군을 사용하므로 하체 근력을 향상합니다.
4. 스트레스 해소
운동은 스트레스를 해소하는 데 매우 효과적인 활동입니다. 뛰기는 신체에서 염증을 감소시키고 내포된 긴장을 풀어줌으로써 심리적인 안정을 증진시킵니다. 정기적인 운동은 우울증과 불안을 완화시키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그래서 저는 정신적으로 스트레스를 많이 받는 지인이 있을 경우, 진 빠지는 운동을 꼭 추천하는 편입니다.
5. 뇌 기능 향상
뛰기는 뇌 기능을 촉진시키는 데 도움이 됩니다. 운동은 혈류를 증가시키고 산소와 영양소를 뇌로 공급함으로써 학습 능력과 집중력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또한 운동은 신경성장 인자를 증가시킴으로써 기억력과 인지 기능을 향상하는 데도 도움이 됩니다. 외부에서 뛰게 될 경우에는 뛰면서 전방, 측면, 그리고 나에게 다가오는 공간에 대한 인지 및 재빠른 반응이 요구되어, 민첩성이 높아지며 결국 뇌 기능이 향상과 연결됩니다.
6. 에너지 부스터
뛰기는 에너지 수준을 높여줍니다. 운동은 체내 산소 공급을 증가시키고 체력을 향상시켜 일상생활에서 더 많은 활력을 가지도록 도와줍니다. 달리기를 즐기다 보면 처음에는 숨이 차고 힘들어서 그만 멈추고 싶다가도 사점(Dead point)을 지나면 언제 그랬냐는 듯 몸이 가볍고 뛰는 것이 가뿐해집니다. 이때 더 나아가 시공간을 초월하고 박진감을 느끼며 희열감을 느껴 자신의 몸이 날아갈 것 같은 상태에 이르기도 하는데, 짧게는 4분에서 길게는 30분에 이르기도 하는 이 같은 상태를 바로 한 번쯤은 들어보셨을 법한 러너스 하이(Runnner's high)라고 부릅니다. 러너스 하이(Runner's high) 또는 러닝 하이(Running high)라고 불리는 상태는 일종의 감정 호전 상태를 지칭하는 말로, 오르가슴(Orgasm)의 느낌과 유사하다고 말하며, 이런 경험은 시작과 끝이 분명하고 율동적이며, 장시간을 요해서 진이 빠지게 만드는 유산소성 운동에서 자주 경험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달릴 때에는 시간과 속도에는 커다란 상관이 없으나 적어도 30분 이상의 장거리 달리기를 필요로 하며, 달리는 사람의 심적, 육체적 상태에 긴장감이 없을 때 경험할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러너스 하이를 경험하지 않는다고 하더라도, 보통 운동을 할 때 엔도르핀과 도파민이 분비되어 뛰면서 점점 더 텐션이 오르는 것을 느낄 수 있습니다.
7. 멘탈 향상
뛰기는 자아 존중감과 자신감을 향상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목표를 달성하고 스스로 극복하는 경험은 긍정적인 자아 이미지를 형성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목표로 했던 만큼 뛰고나면 성취감과 함께 도파민이 분비되어 상쾌하고 뿌듯한 기분이 들어 새벽에 러닝을 한 경우에는 하루 종일 기분이 좋았던 기억이 있습니다.
종합적으로, 뛰기는 우리 신체와 정신 건강을 향상하는 다재다능한 운동입니다. 정기적인 뛰기는 건강한 라이프스타일을 유지하고 전반적인 웰빙을 촉진하는 데 큰 도움이 되어 가능한 한 활동적인 생활을 유지하고 뛰는 것을 포함한 운동을 꾸준히 실천하여 늘 건강 챙기시길 바랄게요!